로봇 관련 뉴스입니다.

로봇산업 및 로봇기술 관련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테크월드(2022.04.04)_2022년, 고도화 기대되는 스마트팩토리

작성자
로봇랜드
작성일
2022-04-04 13:34
조회
530

2022년, 고도화 기대되는 스마트팩토리


OT와 IT를 아우르는 생태계 구성이 성공의 관건

사회, 경제적 상황의 변화가 급격하게 이뤄지는 현대 사회에서 제조업은 어떻게 적응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 제조다. 스마트팩토리는 과거 꿈꿨던 자동화를 통한 무인공장과 같은 단순한 생산의 자동화에 그치지 않는다. 제품 개발에서부터 주문과 생산, 검사, 재고관리와 같은 전체 영역에 대한 자동화가 이뤄져야 바로 스마트팩토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스마트팩토리화는 제조업에서 관리 역량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기존의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을 넘어 상품 개인화로의 전환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이는 최근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비스포크(Bespoke) 상품의 생산과 공급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으로 인해 비대면 환경이 뉴노멀로 다가오고, 4차 산업혁명이나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이니셔티브가 등장하면서 이런 경향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과거 소품종 대량생산 체계가 각광을 받던 이유는 비용을 크게 줄이면서 모두에게 보편적이고 균일한 품질의 상품을 공급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 아닌 대다수가 수긍할 수 있는 상품을 공급하는 것이 목표라는 점에서 한계를 갖고 있다.
.....


기사 원문 보기 :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1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