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관련 뉴스입니다.

로봇산업 및 로봇기술 관련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조선비즈(2022.03.17)_‘인력난’ 조선업계, 사람 대신 로봇이 배 만든다

작성자
로봇랜드
작성일
2022-03-17 09:16
조회
498

‘인력난’ 조선업계, 사람 대신 로봇이 배 만든다


생산성 높이고 안전 사고 위험은 낮춰

최근 삼성중공업(5,600원 ▲ 70 1.27%) 거제조선소에선 강재를 절단해 블록을 제작하는 용접 공정을 로봇이 하고 있다. 중조립 공정엔 기존 산업 로봇 대신 사람과 함께 작업이 가능한 이른바 ‘협동 로봇’을 활용한다. 협동 로봇은 충돌 감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일반 산업용 로봇과 달리 안전 펜스 없이 작업자와 협업이 가능한 게 특징이다.
삼성중공업은 협동 로봇을 투입한 뒤로 용접량이 늘어나고 작업 시간이 단축돼 생산성이 약 40% 향상됐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안전 사고 위험률을 낮추는 데도 로봇의 기여가 크다”며 “현장 적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용접 로봇의 소형화, 경량화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17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형 조선사들은 최근 선박 건조 현장에 로봇을 잇달아 도입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수주 랠리로 2~3년 치 일감을 확보했지만, 정작 현장엔 배를 만들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부터 중대재해처벌법까지 시행된 만큼, 위험한 작업에 로봇을 사람 대신 투입해 안전 사고도 원천 차단하겠다는 계획이다.
.....


기사 원문 보기 :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2/03/17/LKS2BM72UVEQTCZOVO3YRLOPVU/?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