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관련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한국경제(2022.08.02)_DGIST, 마이크로 로봇 대량 제작법 개발

작성자
로봇랜드
작성일
2022-08-02 17:05
조회
27

DGIST, 마이크로 로봇 대량 제작법 개발

의료 로봇분야의 게임체인저 등장.
몸 속에서 세포 및 약물 전달 후 분해되고 사라져


DGIST (총장 국양) 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최홍수 교수(사진 왼족)팀은 가톨릭대 서울 성모병원 김성원 교수팀, 스위스취리히연방공대 브래들리 넬슨 교수팀과 공동으로 체내에서 분해되는 마이크로로봇을 분당 100개 이상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일 발표했다.

최 교수팀은 기존 마이크로로봇 제작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생분해성 재료이며, 빛에 의해 경화가 가능한 물질인 젤라틴 메타클리레이트(Gelatin methacrylate)와 자성나노입자의 혼합물을 미세 유체 칩 내부에 흘려보내 마이크로로봇을 분당 100여개 이상의 높은 속도로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이는 기존의 마이크로로봇 제작 방법인 이광자 중합을 이용했을 때 보다 1만배 이상 빠른 속도다.

그리고 해당 기술로 제작된 마이크로로봇을 사람의 코에서 채취한 줄기세포와 함께 배양해 마이크로로봇 표면에 줄기세포가 부착되도록 유도했다. 이러한 과정으로 내부에는 자성나노입자가 포함되어 있고, 외부 표면에는 줄기세포가 부착된 줄기세포 담지 마이크로로봇을 제작했다. 로봇은 내부에 포함된 자성나노입자가 외부 자기장(자석, 전자기장 등)에 반응해 이동하며,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게 할 수 있다.
.....


기사 원문 보기 :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08029897h